중고 노트북 구입 시 체크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주로 중고나라나 당근마켓 또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리퍼비시 중고로 구입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체크해 봐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고나라와 당근마켓에서 구입시 체크 사항
중고나라나 당근마켓 등에서 노트북을 구입하게 되는 경우는 일반인이 사용하던 노트북을 개인 간에 거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체크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판매자가 일부러 나쁜 제품을 좋게 포장하는 경우는 거의 드물지만, 판매자 본인도 몰랐던 결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체크 사항이 필요한 것입니다.
1. 노트북 사양 보는 법
노트북 사양 보는 법을 먼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판매자가 올린 스펙을 보고 구입을 했는데 정작 그 스펙이 아니고 하위 스펙이라면 낭패를 보게 됩니다. 노트북에서의 주요 부품은 CPU, 메모리, SSD, 그래픽카드 등 4가지를 중점적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CPU는 노트북을 켜고 내 PC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속성을 누르면 확인이 됩니다. 이때, 메모리 용량까지도 확인이 됩니다. 그래픽카드는 속성 화면 오른쪽 위에 장치관리자라고 보이는데 이걸 누르고 팝업창이 나오면 디스플레이 어뎁터 부분을 클릭하면 사양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SSD와 하드디스크의 용량은 내 PC로 들어가서 로컬디스크(C) 나 (D) 드라이브의 용량을 확인해 보면 됩니다.
2. 배터리 상태 확인
두 번째로 중요한 부분은 배터리 상태의 확인입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는 이유는 전원 공급이 안 되는 외부에서도 사용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터리가 중요합니다. 보통 노트북을 오랜 기간 사용하다 보면 배터리가 고장 나거나 충전 후 사용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중고거래는 주로 외부에서 만나서 하기 때문에 바로 노트북의 전원을 켜봐서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배터리 불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노트북이 켜지는 경우는 배터리는 일단 불량이 아니라는 것이지만, 오랜 시간 동안 화면을 켜 두고 어느 정도 배터리가 지속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이 부분은 시간을 두고 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판매자에게 배터리 상태를 물어보고 확답을 받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는 해당 모델의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은 보통 4만 원 정도에서 10만 원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만일, 노트북을 배터리 없이 한 곳에 두고 어댑터로 연결해서만 사용할 거라면 배터리는 필요치 않습니다.
3. 키보드 상태 확인
노트북은 키보드가 고장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키보드를 확인하려면 일일이 다 눌러봐야 하는데 이걸 다 확인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우선은 판매자에게 키보드 고장이 있는지 확답을 받아 두고 육안으로 볼 때 키가 빠져 있거나 들떠 있는 키가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4. 화면 불량
노트북이 켜진다고 해서 그냥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노트북 화면에 미세한 흠집이나 멍 같은 게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외부 충격으로 생길 수가 있고 판매 당시부터 디스플레이가 불량일 수도 있습니다. 얼핏 보면 잘 안 보이기 때문에 그냥 넘어갔는데 나중에 사용하면서 발견하게 되면 신경이 많이 쓰이게 됩니다. 멍이나 흠집, 또는 습기 같은걸 잘 확인하는 팁을 드리면 노트북 화면을 하얀색 화면으로 해놓고 보는 방법입니다. 내 PC 화면 같은 곳이 하얀색 바탕화면이니 자세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스피커와 캠(카메라)
스피커와 캠(카메라)은 잘 고장이 나는 부위는 아니지만 혹시라도 불량이라면 영화나 유튜브 게임 등을 할 때 소리가 안나게 되면 큰 낭패가 됩니다. 그래서 스피커 상태는 중요하고 또, 캠은 인터넷 강의나 화상 통화 같은 걸 할때 필요한 부분이니 이 부분도 꼭 체크를 해야 합니다.
6. 인터넷(블루투스, 와이파이)
인터넷도 마찬가지로 고장이 나는 것은 아니지만 확인을 꼭 해 봐야 합니다. 특히 와이파이가 잘 잡히는지와 블루투스가 되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확인 방법은 내 스마트폰에 모바일 핫스폿을 켜고 노트북이 이걸 잡아 내는지 확인하시면 되고 블루투스 기기가 있다면 페어링이 되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7. 어댑터
간혹, 노트북만 가지고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어댑터를 잊지 말고 챙기셔야 합니다. 그리고 어댑터가 노트북과 볼트수와 암페어수가 맞는지 확인하고 연결하는 구멍이 맞는지 꼽아 보시기 바랍니다. 어댑터도 고장이 나는 경우가 있으니 노트북을 연결해서 고장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8. 외관
외관 상태를 볼 때는 외부에 있는 흠집이나 파손도 봐야 하지만 특히 노트북을 열고 닫아 보면서 힌지 상태가 좋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노트북은 힌지 부분이 고장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 봐야 합니다. 노트북을 사용할 때 힌지 상태가 안 좋으면 이것 또한 엄청 신경이 쓰이는 부분입니다.
여기까지 노트북을 당근마켓이나 중고장터 등 개인 간 중고거래를 할 때 확인해 봐야 할 사항을 정리해 드렸습니다. 만일 외부에서 확인이 안 되는 부분은 판매자에게 말로라도 확인을 해서 고장이 아닌 것에 대한 확답을 받고 거래를 하면 좀 더 안전한 거래가 되겠습니다.
리퍼비시 중고 노트북 구입 시 고려사항
리퍼비스 중고 노트북을 구입할 때는 위에서 말씀드린 체크를 안 해도 될 만큼 업체에서 기본적으로 확인을 하고 만일 결함 부분이 있다면 수리를 끝내고 판매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실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을 받고 기본적인 체크 사항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중고 리퍼비시 제품은 새 제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대개 원래의 제품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됩니다. 하지만, 개인 간 거래로 구입하는 것보다는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좀 더 제품에 대한 신뢰를 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선택을 하게 됩니다.
그렇더라도 중고 리퍼비시 제품은 기존에 문제가 있어서 수리가 필요했던 제품이므로, 중고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는 반드시 판매자의 신뢰성과 제품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고 리퍼비시 제품은 판매자나 제조업체에서 수리를 통해 판매할 수도 있으며, 일부 제조업체는 공식적인 리퍼비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공식적인 방법으로 리퍼비시 제품을 판매합니다. 중고 리퍼비시 제품을 구매할 때는 판매자의 평판, 리뷰, 보증 등을 검토하고, 가능하면 실물을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중고 리퍼비시 제품은 새 제품에 비해 보증기간이 짧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서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중고노트북 구입 시 체크 사항 결론
여기까지 중고노트북 구입시 체크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당근마켓이나 중고나라에서의 개인거래 시와 인터넷 쇼핑몰에서 리퍼비시 중고 노트북 구입 시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렸습니다. 개인거래 시에는 위에서 말씀드린 8가지 체크 사항을 꼼꼼히 확인해 봐야 하는 것이고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 시는 체크 사항보다는 판매자의 평판이나 리뷰 또는 보증등을 면밀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it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S23 자급제 구매 가이드(기본형, 플러스, 울트라) (0) | 2023.03.02 |
---|---|
넷플릭스 요금제 겜스고(gamsgo)로 할인 받는 방법 (0) | 2023.03.01 |
내일배움카드 대상과 발급절차 그리고 지원금액 (0) | 2023.03.01 |
하드디스크 와 SSD 차이(물리적, 속도, 내구성) (0) | 2023.02.28 |
삼성페이와 애플페이 기술 차이(NFC, MST 기술 이란?) (1) | 2023.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