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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Unity) 소프트웨어 입문 전 기초 항목(C#, 3D모델링,씬)

by 아정남 2023. 2. 25.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게임 개발용 엔진으로, 2D 및 3D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유니티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C# 프로그래밍 언어와 기초적인 3D 모델링, 게임 개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씬 구조, 애니메이션, 물리 시뮬레이션 등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초적인 개념과 지식을 먼저 습득하면 유니티를 보다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유니티소프트웨어 게임엔진

유니티(Unity) 설립 배경

유니티(Unity)는 2005년 데이브 헬만(David Helgason), 니콜라스 프란즈닉(Niklas Frazén), 요하네스 악셀센(Joachim Ante)이 설립한 회사입니다. 설립 당시에는 게임 엔진 개발을 목표로 하였으며, 지금까지 유니티 엔진은 PC, 콘솔, 스마트폰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 제작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게임 엔진뿐만 아니라 증강현실, 가상현실, 영화, 애니메이션,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니티는 게임 엔진 개발 회사에서부터 3D 콘텐츠 제작 플랫폼 및 도구 개발 회사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이러한 시장 확장을 위해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분야에서는 AR Foundation, ARKit, ARCore 등의 도구를 개발하고 있으며,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분야에서는 Unity XR SDK, Oculus Integration, SteamVR 등을 지원합니다. 또한, AI 기술을 활용한 게임 개발 도구인 Unity Machine Learning Agents(ML-Agents)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유니티는 3D 콘텐츠 제작의 핵심 플랫폼이 되기 위해 더욱 다양한 분야와 새로운 기술을 확장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위해 개발자들에게 보다 쉬운 3D 콘텐츠 제작을 위한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산업분야와의 협업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니티 입문전 기초 항목

유니티를 효과적으로 배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미리 공부를 해야 합니다. 첫째, 기본 프로그래밍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유니티는 C#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C# 언어의 기본적인 문법과 개념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C# 언어를 배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유니티 엔진의 기본 개념과 용어들을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게임 오브젝트, 씬(Scene), 애니메이션(Animation), 물리 엔진(Physics Engine) 등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유니티 공식 문서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유니티 공식 문서에는 각종 기능들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확인할 수 있는데, 유니티 공식 문서는 온라인으로 무료로 제공되며, 많은 수의 예제 코드와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네 번째로는 샘플 프로젝트입니다. 유니티에서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가 있고 어떤 방식으로 게임이 만들어지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 번째로는 온라인 강의와 자습서를 유니티 공식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유니티를 배우는데 도움이 되는 수많은 온라인 강의와 자습서를 통해서 기초적인 항목들을 배울 수가 있습니다. C# 언어의 기본적인 문법과 개념, 게임 오브젝트, 씬(Scene), 애니메이션(Animation), 물리 엔진(Physics Engine) 등 유니티 엔진의 기본적인 개념과 용어 에셋(Asset)과 자원(Resource)의 차이 유니티 에디터의 기본적인 사용법과 인터페이스 씬 뷰(Scene View), 게임 뷰(Game View), 인스펙터(Inspector) 등 유니티 에디터의 주요 창구 개념과 기능 코딩 에디터(Visual Studio, MonoDevelop 등)의 기본 사용법과 디버깅 방법 위의 항목들을 이해하면, 유니티를 배우는 데 더욱 수월할 것입니다.

 

유니티 학습 시간과 배우는 방법

유니티를 제대로 배우는 데 걸리는 시간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경험과 배우는 속도, 학습 방법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유니티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가 기초를 익히는 데 2~3개월 정도가 걸릴 수 있습니다. 유니티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유니티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학습 자료가 있는데, 수많은 유료자료와 무료자료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강의, 자습서, 문서, 블로그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강의로는 Udemy, Coursera, edX, Pluralsight 등의 플랫폼이 있고 얼마든지 수강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는 수업 비용이 저렴하고, 강사와 다른 학습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강의로는 대학교나 학원에서 유니티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강의는 유니티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커뮤니티인 Unity Answers, Unity Forum 등에서 유니티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으며 학습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는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유니티를 이용하여 스스로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좋은 학습 기회입니다. 개인 프로젝트를 통해 유니티의 다양한 기능을 경험하고, 실제 게임 제작 과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 마무리 글

지금까지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설립배경과 유니티를 제대로 배우기 위한 기초적인 항목, 학습시간과 방법 까지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유니티를 학습받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고 어떤 방법을 선택하더라도 꾸준한 학습과 실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드리고 학습을 하면서도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도 중요하다는 것 알려 드리며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