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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엔진 종류와 특징 그리고 게임개발 프로세스 이해

by 아정남 2023. 3. 27.

게임 엔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로서 게임 프로세스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감당합니다. 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자가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게임 엔진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게임 프로세스에서 게임엔진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게임 개발
게임 엔진

게임 엔진 종류와 특징

대표적인 게임 엔진 종류로는 Unity, Unreal Engine, CryEngine, Godot Engine, Lumberyard, Stingray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 엔진을 중심으로 각 엔진의 특징과 어떤 게임에 적합한지 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Unity

Unity는 크로스 플랫폼 2D 및 3D 게임 개발을 위한 게임 엔진입니다. Unity는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친화적인 편집기를 가지고 있으며,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합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개발할 수 있으며, 에셋 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에셋과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특히 모바일 플랫폼에서 높은 사용성과 경량화된 그래픽 기능을 제공하여 모바일 게임 개발에 적합합니다.

Unreal Engine

Unreal Engine은 3D 게임 개발을 위한 게임 엔진입니다.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며, 매우 고급스러운 그래픽 기능을 제공합니다. 높은 수준의 세부 조정이 가능하고, 프로그래머들이 직접 손으로 모든 것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합니다. Unreal Engine은 FPS(First Person Shooter) 게임 및 리얼리티 게임 등에 적합합니다.

CryEngine

CryEngine은 3D 게임 개발을 위한 게임 엔진입니다.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며, 뛰어난 그래픽 기능과 물리 시뮬레이션을 제공합니다. CryEngine은 유저 인터페이스(UI) 편집기와 3D 모델링 툴을 내장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은 이를 통해 빠르게 게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CryEngine은 FPS 게임 및 Open World 게임 등에 적합합니다.

Godot Engine

Godot Engine은 2D 및 3D 게임 개발을 위한 오픈 소스 게임 엔진입니다. Godot Engine은 다양한 툴 및 편집기를 제공하여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C# 및 Python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합니다. Godot Engine은 2D 플랫 컴모아 계속 폼 게임 및 단순한 3D 게임에 적합합니다.

Lumberyard

Lumberyard는 Amazon에서 개발한 3D 게임 개발을 위한 게임 엔진입니다. Lumberyard는 기본적으로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지만, Lua, Python 및 AWS Cloud Script를 지원합니다. 높은 그래픽 품질과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하여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개발하는 데 적합합니다.

Stingray

Stingray는 3D 게임 개발을 위한 게임 엔진입니다. Stingray는 C++ 및 Lua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며, Autodesk의 다양한 툴과 통합되어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세부 조정이 가능하며, 개발자들이 직접 손으로 모든 것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합니다. Stingray는 3D 모델링과 가상현실(VR) 게임에 적합합니다. 게임 개발자는 게임의 특성, 목적, 그래픽 수준, 개발 시간 및 비용, 대상 플랫폼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게임 엔진을 선택해야 합니다. 각 게임 엔진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게임 개발자들은 필요한 기능과 목적에 맞게 적합한 게임 엔진을 선택하여 게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 프로세스

게임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은 크게 아래와 같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획

게임을 만들기 전에, 게임 기획서를 작성하여 게임의 콘셉트, 스토리, 게임 플레이, 캐릭터, 레벨 디자인 등을 결정합니다.

디자인

기획서를 바탕으로 게임의 디자인을 작성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캐릭터와 배경, UI 등 게임에서 사용할 다양한 그래픽 요소들을 디자인합니다.

개발

게임 엔진을 선택하여 게임을 개발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게임의 로직, 인터페이스, 캐릭터 제어, 물리 시뮬레이션 등을 구현합니다.

테스트

게임을 플레이하며, 버그나 오류를 찾아 수정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게임의 밸런스를 조정하고 최적화 작업을 수행합니다.

출시

게임을 출시하기 위한 마케팅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게임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선택하고, 게임의 가격, 판매 전략 등을 결정합니다.

유지보수

게임 출시 후에도 버그 및 오류 수정, 추가 콘텐츠 업데이트 등을 통해 게임의 품질을 유지하며, 유저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게임을 계속 발전시킵니다.

게임 개발 프로세스 종합

이와 같이 각 단계에서는 다양한 역할이 수행됩니다. 게임 기획자는 게임의 콘셉트와 스토리 등을 결정하며, 그래픽 디자이너는 게임의 그래픽 요소들을 디자인합니다. 프로그래머는 게임 엔진을 이용하여 게임을 구현하며, QA(Quality Assurance)는 게임의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게임 출시 후에는 게임 서버 관리자, 커뮤니티 매니저 등이 게임을 지원합니다. 각 단계에서는 다양한 도구와 기술이 사용됩니다. 게임 기획 단계에서는 PPT, 워드 등의 문서 작성 도구가 사용되며, 그래픽 디자인 단계에서는 포토샵, 일러스트 등의 그래픽 툴이 사용됩니다. 게임 개발 단계에서는 Unity, Unreal Engine, CryEngine 등의 게임 엔진이 사용되며, 테스트 단계에서는 디버깅 도구 등이 사용됩니다. 게임 출시 단계에서는 스팀, iOS App Store, Google Play Store 등의 게임 판매 플랫폼을 사용하며, 유지보수 단계에서는 JIRA, Trello 등의 이슈 관리 도구가 사용됩니다. 게임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은 큰 틀에서는 위와 같지만, 실제로는 각 단계마다 상세하게 설계 및 구현이 이루어집니다. 게임 프로그램은 개발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의 협력과 노력이 필요하며, 최종적으로는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 게임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마무리

게임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개발 단계에서 게임 엔진의 선택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게임 개발에 있어서 모든 단계가 중요하며, 각 단계가 다른 단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게임 엔진은 게임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게임 엔진은 게임의 그래픽, 물리 시뮬레이션, 인터페이스, 게임 로직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개발자들이 이를 이용하여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엔진의 선택이 게임 개발 프로세스에서 매우 중요한 결정 중 하나이며, 게임의 품질과 개발 기간, 비용 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게임 엔진 선택 외에도 기획, 디자인, 개발, 테스트, 출시, 유지보수 등 모든 단계에서 많은 노력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게임 개발 프로세스에서 어느 하나의 단계도 무시할 수 없으며, 각 단계에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