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

노트북 폐기 방법 컴퓨터 버릴때 주의 사항

by 아정남 2023. 7. 21.

노트북과 컴퓨터 폐기 시 주의 사항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가전제품을 버릴 때는 스티커를 붙여서 버리게 되는데요 일부 가전의 경우 순환버거넌스 라고 폐가전 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 가 있어서 여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컴퓨터 노트북 폐기 방법

폐가전 방문수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단일 수거 품목으로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태양광 패널, 일반 전자제품 등이 있습니다. 노트북은 다량 배출 품목에 속하는데요 노트북 포함 다른 가전 5개 이상이 돼야 수거가 가능합니다.

 

컴퓨터의 경우 모니터와 본체 세트로 구비 되어 있을 때 수거가 가능한데요 이렇게 다량으로 버릴 품목이 있어야 되기 때문에 이사나 집안 정리를 하는 경우가 아닌 일반적인 경우에는 버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폐가전 방문수거 보다는 컴퓨터 노트북 매입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한데요 폐가전 방문수거는 무상 수거지만 이곳은 현금을 주고 매입을 하기 때문에 처분하는 분들에게 더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한두 대 소량은 꺼려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지역이 맞으면 방문해 주는 곳도 있으니 가까운 지역의 매입업체를 알아보세요

 

회사 같은 경우는 여러대를 한 번에 처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입업체에 판매하면 유리한데요 폐가전 방문수거를 부르게 되면 무상수거 밖에 안되기 때문에 회사 간식비 라도 챙기려면 매입업체에 판매하는 것이 좋죠 또, 생각보다 받는 금액이 클 수가 있는데요 대당 몇천 원 ~ 몇 만 원까지 사양과 상태에 따라 가격이 다르답니다.

 

컴퓨터 노트북 버릴 때 주의 사항

주의 사항이 있는데요 다른 부품은 상관없지만 하드와 SSD는 잘 처리를 해야 합니다. 기본 포맷으로 데이터를 지운다고 하더라도 얼마든지 살릴 수 있는 기술이 있기 때문에 개인정보 또는 회사 기밀이 새어 나갈 수가 있습니다. 물론, 누가 하드나 SSD에 뭐가 있을지도 모르는데 시간과 돈을 낭비하면서 데이터를 빼내려고 할까 생각할 수 있는데요 정말 중요한 정보가 있다면 철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에서 컴퓨터나 노트북을 버릴 때 근거 서류로 남겨 둬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하드와 SSD는 별도로 제거해서 보관하든지 업체에게 천공이나 파쇄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업체에서 천공 전후 사진을 첨부한 폐기 확인서를 만들어 주고 있는데요 이것조차 믿지 못하는 분들은 별도로 제거하고 나머지 부품들만 처리하시면 되겠습니다.

 

 

하드 제거 방법

컴퓨터의 경우 옆면의 뚜껑을 열면 하드와 SSD를 쉽게 구별할 수 있기 때문에 제거하면 되는데요 노트북의 경우는 정밀한 나사로 뒷면을 열어서 제거를 해야 합니다. 가정에 노트북용 드라이버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어려울 수 있고 요즘은 SSD가 램과 같이 얇은 칩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찾기도 힘듭니다. 

 

이런 부분이 어려우신 분들은 매입업체에 의뢰를 하면 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개인 소량은 돈이 많이 안돼서 방문해주는 업체 찾기가 어렵습니다. 회사 같이 한 번에 여러 대 또는 수십대를 처리하는 경우는 좋아 하지만 개인 한대의 소량은 좀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그래도 혹시 근처에 있는 업체가 있을 수 있으니 검색을 통해서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하드와 SSD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위의 이미지 참고 하셔서 이런 모양의 부품이 컴퓨터나 노트북에 있다면 제거하시고 처분하시면 되겠습니다.  왼쪽이 하드 디스크이고 오른쪽 위는 칩 모양의 SSD이고 아래는 사각형 모양의 SSD입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버릴 때 주의 사항과 폐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폐가전무상수거 시스템은 5개 이상이 돼야 버릴 수가 있기 때문에 좀 불편하고 하드나 SSD의 데이터 페기를 해주지 않는다는 것이고 매입업체에 의뢰하면 천공이나 파쇄를 해 줄 수 있고 개인의 경우 소량이라 방문이 어렵기 때문에 개인이 직접 위의 이미지와 같은 부품을 제거하고 버리시면 되겠습니다.